보험금 심사절차

삼성생명 보험금 심사절차

보험사는 [금융기관의 업무위탁 등에 관한 규정]에 따라 보험사고조사업무 등을 제3자에게 위탁할 수 있으며, 이 경우
고객으로부터 개인신용정보 및 질병정보 등에 대한 수집·조사·조회 및 제공·이용에 관한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.

  • 심사전문회사인 삼성생명서비스 손해사정㈜는 보험사고조사를 수행하는 회사로서, 삼성생명에 고객님께서 청구하신 보험금과
    관련된 사항을 확인하며, 현지 실사를 진행하는 경우 담당자가 고객님께 별도로 연락을 드립니다.
  • 삼성생명이 손해사정사를 선임하는 경우 비용은 삼성생명이 부담합니다.
    보험계약자 등은 별도로 손해사정사를 선임할 수 있고, 그 비용의 부담주체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  • 회사가 부담하는 경우
      • 손해사정이 착수되기 이전에 보험계약자 등이 삼성생명에 손해사정사의 선임의사를 통보하여 동의를 얻을 때
      • 정당한 사유없이 삼성생명이 보험사고 통보(제3보험상품의 경우 접수가 완료된 날을 말합니다)를 받은 날부터 7일이
        경과하여도 손해사정에 착수하지 아니한 때
    • 계약자 등이 부담하는 경우
      • 삼성생명이 고용 또는 선임한 손해사정사가 사정한 결과에 보험계약자 등이 승복하지 아니한 때
      • 보험계약자 등이 보험회사와는 별도로 손해사정사를 선임하고자 할 때
  • 독립손해사정사 또는 손해사정사는 보험금의 대리청구, 보험회사와 보험금에 대하여 합의 또는 절충 등의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.

보험금 지급지연 및 부지급 결정에 대한 안내
보험금 지급이 지연될 경우 그 사실을 고객님이 요청하신 방법에 따라 통보하게 되며, 약관에 정한 바와 같이 지연이자를
지급합니다. 보험금 지급심사 결과, 보험금 부지급 사유가 발생시 그 근거를 명시하여 안내하여 드립니다. 부지급 결정에 동의하지
않는 경우 심사 담당자 또는 사고보험금 전용 콜센터(☎1577-4118) 등으로 통보하시면 재심사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심사 지급기일은 3일 또는 10일 이내이며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.보험금 가지급제도
보험회사는 보험금 지급여부 및 금액에 관한 심사를 위해 사실관계 등에 관하여 조사나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절차가
진행되어 심사가 지연되는 경우, 청구 보험금 중 조사나 확인이 필요 없는 사항에 대한 보험금을 먼저 지급해드리는 제도입니다.

  • 가지급 보험금은 회사가 추정하는 보험금의 50% 이내로 산정됩니다.

의료심사
장해, 진단급부 등 청구시 의료재심사 또는 제3의 의료기관에 의료자문이 이루어질 수 있고, 이 경우 비용은 삼성생명이 부담합니다.

보험사간 실손의료비 비례보상
의료비 실비를 보장하는 타사의 상품에 복수로 가입하신 경우에는 보험약관에 따라 비례보상 원칙을 적용하여 보험계약별로
보험금을 분담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. 또한 타사의 상품에 복수로 가입하신 경우 보험금 청구접수를 대행해 드릴 수 있습니다.
이 경우 타회사에 자료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여야 합니다.

  • 타 보험사에 가입되어 있는 보험계약은 생명ㆍ손해보험협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.

분쟁조정 절차 및 피해구제
계약에 관하여 분쟁이 있는 경우 분쟁 당사자 또는 기타 이해관계인과 회사는 금융감독원장에게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회사의 손해배상책임
회사는 계약과 관련하여 책임있는 사유로 발생된 손해에 대하여 관계법령 등에 따라 손해배상의 책임을 집니다.

보험금 청구권의 소멸 (상법 제662조)
보험금 청구권, 보험료 반환청구권, 해지환급금 청구권 및 책임준비금 반환청구권은 3년간 행사하지 아니하면 소멸시효가
완성됩니다.